목표에 얼마나 가까이 다가갔는지, 진척도를 계속 업데이트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물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입니다. 존 도어는 저서 <OKR 전설적인 벤처투자자가 구글에 전해준 성공 방식>을 통해 "OKR(목표와 핵심 결과)의 과소평가된 장점은 추적 가능하며 따라서 수정 혹은 환경에 따른 변용이 가능하다는 사실"이라며 "업데이트가 주기적으로 이뤄지지 않을 때 목표는 의미를 잃고 계획과 현실의 간극은 점차 벌어진다"고 강조했습니다. 목표를 세워놓고 압박만 느끼면서 시간을 흘려보내지 말고,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려면 성과를 정기적으로 점검하는 활동(체크인)이 필요합니다.
1. 대화하고 기록해야 한다.
체크인(check-ins)이란 옥스포드 사전의 정의에 따르면, 투숙(탑승) 수속 절차를 가리키는 것 외에 다음과 같은 의미로 쓰입니다. "당신이 어디에 있는지, 무엇을 하고 있는지 누군가에게 알리기 위해 연락을 취하는 것(to contact somebody to let them know where you are or what you are doing)" 성과 체크인에 이 사전적 의미를 적용하면, 목표를 기준으로 어디쯤 와 있고, 목표 달성을 위해 무엇을 하고 있는지를 공유하는 활동이 바로 체크인입니다.
체크인은 지속적인 성과 관리(CPM)의 구성 요소로서, 주로 리더와 구성원간 정기적인 1:1 미팅과 같은 말로 쓰입니다. 그만큼 목표를 기준으로 성과를 점검하는 과정에서 대화와 기록 등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하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2. 정기적으로 점검해야 한다.
체크인의 목적을 네 가지로 나눠보면 그 의미가 더 분명해집니다. (a) 조직의 최근 가시적 성과나 발전 상황을 공유 (b) 목표 진척도 확인 (c) 건설적인 비판을 통한 성과 창출 (d) 친목 도모 등이 체크인의 주요 목적으로 꼽힙니다.
이러한 목적에 따른 체크인은 구성원이 목표를 달성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데 특히 효과적입니다. 세계적인 미래학자 다니엘 핑크는 저서인 <드라이브>를 통해 "동기를 부여하는 가장 강력한 요인은 업무 차원에서 발전을 확인하는 일"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정기적인 체크인을 통해 일정 시간 동안 무엇을 했는지, 남은 시간 동안 무엇을 할 수 있을지를 측정함으로써 정해진 시간 안에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가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소속감을 높이는 효과도 있습니다. 글로벌 컨설팅 기업 EY가 미국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 결과, 응답자 39%가 "단지 그들의 동료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아는 것만으로도 소속감을 느낄 수 있다"고 답변했습니다.
정기적인 체크인이 중요한 이유
1. 방향성 재정렬: 목표를 향해 한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2. 동기 부여: 진척 사항을 정기적으로 확인하며 목표 달성에 기여하려는 동기가 유발될 수 있다.
3. 미스커뮤니케이션 방지: 목표 진척도를 측정하는 기준과 진행 상황을 공유하고 소통하는 과정을 정례화할 수 있다.
4. 협업 강화: 소속감을 바탕으로 더욱 적극적으로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협업할 기회를 찾을 수 있다.
3. 체계적으로 묻고 답하기를 반복해야 한다.
체크인의 주기나 빈도는 팀의 규모나 프로젝트의 복잡도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엔지니어링 팀의 경우 스프린트 주기에 따라 2주에 한번 체크인을 진행할 수도 있고, 세일즈 팀은 비즈니스 사이클에 따라 분기에 한번 체크인을 할 수도 있습니다. 분기별로 목표를 수립하는 경우 체크인은 월 1회 혹은 주 1회 정기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미지 검색엔진 핀터레스트는 목표를 기반으로 한 달에 한 번 체크인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난번 체크인한 이후로 무엇이 바뀌었는지? 각각의 목표는 달성 완료했는지/진행중인지/초과 달성했는지/지연되고 있는지? 이번달에 일이 잘 진행되고 있는지? 미래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더 나은 성과를 낼 수 있는 방법이 있을지? 등을 확인합니다.
한국의 IT 기업인 네오위즈도 분기별 목표를 기준으로 매월 체크인을 진행합니다. OKR로 목표를 관리하면서 'OMR(OKR Monthly Review) 세션'을 열고 있는데요. 이때 각 조직의 OKR 진행 상황을 체크한 뒤 KR별 달성도를 나타내는 신호등 색깔(녹색(지속)/노랑(보완)/빨강(중단))에 영향을 준 요인과 이슈를 공유합니다.
레몬베이스에선 매주 월요일 오전 11시에 열리는 전사 회의인 '월요미팅'에서 OKR 체크인을 하고 있습니다. 담당자들이 각자 맡은 핵심 과제에 대해 지난주 주요 성과와 이번주 계획을 공유하는 방식으로 운영합니다. (레몬베이스의 목표 제품은 OKR은 물론 KPI(핵심성과지표) 방식으로 목표 관리를 하는 기업에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KR 혹은 KPI를 '핵심 과제'로 입력하면 됩니다.)
레몬베이스 목표 제품의 체크인 드로어(drawer) 화면 캡처. 진행 상태와 지표를 업데이트하면 누가 언제 체크인했는지 내역이 자동으로 기록됩니다. 코멘트 입력란에는 진척 사항과 판단 근거에 대한 설명을 남길 수 있습니다.
OKR 체크인 미팅은 매주 혹은 격주, 정기적으로 진행하는 회의의 일부분으로, 15~20분 동안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각 팀의 업무 진행 상태를 투명하게 공유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따라서 미팅을 하기 전에 각 팀의 진척도를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이때 다음의 사항을 중심으로 살펴보면, 과거에 세운 계획과 미래에 달성할 목표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OKR 주간 체크인 미팅에 앞서 준비/기록해야 할 사항
- 진척도 확인: 체크인하는 현재, 업무가 잘 진행되고 있는지, 지연/중단된 업무는 없는지 진행 상태를 살펴본다.
- 지난주 회고: 지난 한 주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는지, 다른 접근 방식을 시도해야 하는 것은 아닌지 검토한다.
- 다음주 계획: 앞으로 한 주간 업무 수행을 위해서 우선순위를 조정해야 할지 계획을 점검한다.
More to Read
다니엘 핑크 저, 김주환 역, <드라이브(2011)>, 청림출판
월간인사관리 편집팀, <성과 관리 운영 사례(2021)>, 한국인사관리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