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민병철교육그룹] 매월 평가를 하면서 꾸준히 성장하는 조직의 비결

산업: 영어 교육 서비스
직원수: 120명
6년 연속 소비자 선호도 1위
(주관: 한국 미디어리서치)
레몬베이스 도입 시기: 2021년 4월

민병철교육그룹의 평가 운영 방식

가치 중심 성과 관리 (Value-Based Performance Management)
매월 셀프 진단 및 동료 평가 진행
분기별 리더십 평가 진행
내가 매긴 점수, 동료가 평가한 점수, 전사 평균 점수를 결과지로 전달
"성과 관리도 1년에 한 번, 분기에 한 번이 아니라, 힘들더라도 꾸준히 지속해야 성장으로 이어진다고 생각합니다." - 민병철교육그룹 유민 시니어리드

민병철교육그룹의 성과 관리 방식

Q. 민병철교육그룹의 성과 관리 방식을 소개해 주세요.

저희는 VBPM(Value-Based Performance Management)이라고 부르는 가치 중심 성과 관리를 하고 있고, 2가지 방식의 VBPM을 시행해요. 올 해 초 조직 구조를 개편하면서 기존에 5개의 직급을 '리드'와 '시니어 리드' 이렇게 2개의 직급으로 축소했는데요, 2가지 VBPM은 각 직급에 요구되는 핵심 역량을 평가하는 것이라고 이해해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첫째, 전체 구성원을 대상으로 매월 진행하는 Flat VBPM(동료 평가)이에요. 자주 진행하는 만큼 저희 조직의 5가지 핵심 역량만 단순하게 평가해요.
둘째, 시니어 리드 그룹을 평가하는 Up VBPM(리더십 평가)이에요. 팀의 시니어 리드 그룹이 리더십 역할을 탁월하게 수행하고 있는지를 리더십 관련 8개 항목을 통해 각 팀의 리드들이 평가합니다.

Q. 가치 중심 성과 관리를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회사에서 지향하는 문화에 따라 평가 제도가 달라질 텐데요. 과업적인 스킬을 평가하는 회사도 있겠지만 저희는 성과를 내기 위해선 태도 역량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철학 하에 가치 중심 성과 관리를 하게 되었어요. 민병철교육그룹의 미션은 'Winning team을 통해 최고의 영어교육 UX를 만든다'인데요. 최고의 서비스는 개인이 만드는 것이 아니라 최고의 협업(팀플레이)을 하는 'Winning team'이 전제되었을 때 비로소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VBPM(가치 중심 성과 관리)은 구성원들이 'Winning team'의 행동 양식을 실천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장치라고 할 수 있어요.

Q. 평가를 매월 진행하게 된 계기가 있었나요?

작년에는 4개월에 한 번씩 진단을 진행했어요. 조직 구조를 수평적으로 개편하면서 개인에 대한 자율과 책임이 강화되고, 조직의 공동 행동 양식이 구성원들에게 더 명확히 인지되길 바랐던 부분도 있고요. 특정 시즌에만 역량을 진단했을 때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함도 있었어요. 예컨대, 사람들은 최근의 모습만 관찰하여 진단/평가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시즌에만 더 신경써서 행동하는 경우도 더러 있어요. 그런데 역량을 매월 평가한다고 하면 본인의 내추럴한 모습이 관찰될 수밖에 없잖아요. 그래서 짧은 주기로 평가를 하고 그 결과를 누적하는 방식을 택하게 되었어요.
"매일 꾸준히 성장해야 한다"라는 조직의 철학과도 맞닿아 있어요. 저희는 영어교육서비스 '민병철유폰'을 제공하는데, 영어 실력을 늘리기 위해선 꾸준히 하는 게 제일 중요하거든요. 마찬가지로, 성과 관리도 1년에 한 번, 분기에 한 번이 아니라, 힘들더라도 꾸준히 지속해야 성장으로 이어진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매일 꾸준히 성장한다"는 민병철교육그룹의 철학이 담긴 채용 페이지

Q. 평가를 매월 시행하면서 조직이 어떻게 달라졌나요?

조직 전반에 행동 기준이 빠르게 전파되었어요. 핵심 역량에 맞는 행동을 이행하고 있는지 자주 진단하다 보니, "이 조직에선 이런 행동이 필요하구나"를 구성원들이 더 명확하게 인지하고 수행하려고 노력하는 것 같아요. 이제는 누가 굳이 알려주지 않아도 핵심 가치를 지키는 것이 자연스레 체화된 거죠.
그리고 내가 어떤 역량을 더 개선해야 하는지 명확히 파악하고 의식적으로 노력하게 돼요. 월별 평가 후 내가 매긴 점수, 동료가 평가한 점수, 전사 평균 점수를 개별적으로 공유해요. 그러면 내 위치가 어느 정도 되는지 확실히 알 수 있고, 개인적으로 내가 더 개선해볼 부분을 찾는 지표로 삼을 수 있어요.

레몬베이스를 도입한 계기

Q. 레몬베이스는 왜 도입하게 되셨어요? 여러 툴 중 레몬베이스를 선택한 이유가 궁금해요.

평가를 수시로 할 수 있는 플랫폼을 찾고 있었어요. 저희도 여러 툴을 검토해 보았는데, 레몬베이스를 선택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시각적으로 소프트하기 때문이었어요. 이미 월별 평가를 한다는 사실 자체가 구성원들에게는 부담일텐데, 화면마저 딱딱하면 마음이 더 불편할 것 같더라고요.
물론 처음엔 우려했던 부분도 있었습니다. "서비스가 생긴 지 얼마 안 됐는데 우리 제도에 맞게 커스터마이즈가 어렵지 않을까? 안정성은 있을까?" 하는 걱정을 했어요. 그런데 평가 운영을 위한 핵심적인 옵션이 굉장히 잘 구현되어 있고, 세부 설정도 매우 다양해서 커스터마이즈가 필요 없더라고요. 또, 불편하다고 생각했던 것들이 어느새 바뀌어 있고, 레몬베이스에서 저희에게 계속 컨택하고 의견을 구하는 모습을 보니 유저 입장에선 "레몬베이스 팀이 일을 되게 열심히 하고 있구나" 느낄 수밖에 없었어요. 그러면서 서비스에 대한 신뢰도 점차 쌓였던 것 같아요.
레몬베이스는 고객분들의 피드백을 경청하여 기능을 꾸준히 개선해 나가고 있어요.

레몬베이스 사용 후기

Q. 레몬베이스를 이용하면서 어떤 점이 좋아졌나요?

업무 효율이 굉장히 올라갔어요. 특히 평가를 준비하는 기간이 일주일 걸렸던 게 하루 미만으로 굉장히 단축되었는데요. 예전에는 팀별로 누가 누구를 진단하는지 선정해달라고 하고, 개개인에 대한 서베이를 하나씩 만들고, 링크를 생성하고, 배포하는 것만으로도 일주일이나 걸렸어요. 레몬베이스를 쓰고 나서는 이 과정이 없어져서 너무 행복했습니다. 서베이 링크를 일일이 만들 필요도 없고, 동료도 빠르게 선택할 수 있잖아요.
그리고 누가 제출했는지 안했는지 한판에 볼 수 있다는 것도 큰 이점이에요. 저희는 평가를 익명으로 하기 때문에, 제출 여부를 확인하기가 어려웠거든요. 이젠 익명이더라도 시스템에서 제출 현황만 확인하고, 리마인드 메일도 자동으로 보낼 수 있어서 정말 편해요.
레몬베이스에선 평가 제출 현황을 한 판에 확인하고 리마인드 메일도 바로 보낼 수 있어요.

Q. 레몬베이스에 대한 구성원들의 반응은 어떤가요?

귀엽다고 좋아하세요. 구글 서베이로 평가하다가 레몬베이스로 옮겨오니 심플하고 예쁘다면서 다들 너무 좋아하셨어요. 특히나 기존엔 여러 개의 링크에 접속해야 해서 번거롭기도 하고 가끔은 휴먼에러도 발생했는데요. 이제는 평가할 사람 목록이 쭉 나와있고 이름만 클릭하면 빠르게 제출할 수 있으니까 UX가 확실히 좋아졌죠.
말랑말랑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레몬베이스 홈 화면

이런 기업에 추천해요!

Q. 마지막으로, 레몬베이스를 어떤 기업들에게 추천하고 싶나요?

팀과 개인의 성장을 필요로 하는 회사에게 추천하고 싶어요. 특히 수시로 피드백을 주고 받는 문화를 만들고 싶은 곳에 적합하지 않을까 싶어요. 활발한 피드백은 성장의 기반이 되는데, 리뷰와 1:1 미팅 기능을 이용하면 함께 일하는 동료 간 피드백과 소통을 강화할 수 있잖아요. 그래서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팀이라면 레몬베이스를 잘 활용할 수 있을 것 같고요. 꼭 전사 단위가 아니더라도 팀 단위로 이용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레몬베이스는 회사와 구성원의 건강한 성장과 성과 관리를 지원하는 비즈니스 소프트웨어(SaaS)를 제공합니다. 360도 리뷰, 1:1 미팅, 수시 피드백, 그리고 OKR 등 목표 관리를 웹 기반으로 편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레몬베이스 서비스 무료로 체험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