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마이리얼트립] 구성원 100%가 주기적으로 1:1 미팅을 할 수 있었던 노하우

산업: 여행 플랫폼
직원수: 200명
거래액: 월 300억원 (21년 11월 기준)
레몬베이스 도입 시기: 2020년 8월

마이리얼트립의 1:1 미팅 효과

조직과 내 목표의 얼라인먼트(alignment)
팀원의 리텐션(retention)
활발하고 깊이 있는 피드백 문화 형성
구성원 개인의 성장 히스토리 관리
"빠르게 움직이고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해야 하는 조직에게는, 1:1 미팅이 꼭 필요해요." - 마이리얼트립 박수현 HR매니저

1:1 미팅의 목적과 효과

Q. 마이리얼트립에선 1:1 미팅이 활발하다고 알고 있어요. 어떻게 하나요?

저희는 구성원 전체, 즉 100%가 1:1 미팅을 하고 있어요. 리더와 팀원은 기본적으로 격주로 1:1 미팅을 진행하고 있고요, 리더-팀원 뿐 아니라 함께 일하는 동료 누구와든 할 수 있습니다.

Q. 보통 1:1 미팅에서 어떤 이야기를 나누나요?

팀마다 다르긴 한데, 1:1 미팅에서만 할 수 있는 이야기들을 나눠요. 저희 조직은 주간 회의나 스몰 미팅, 메신저 등을 통해 업무 이야기가 굉장히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곳임에도 불구하고 1:1 상황에서만 할 수 있는 이야기들이 있더라고요.
저 같은 경우는 일의 우선순위와 리소스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나눠요. "제가 지금 여기에 이만큼 시간을 쓰는 게 맞을까요?" 와 같은 질문을 하며, 지금 어떤 일에 우선순위를 두고 있고, 리소스를 얼만큼 쓰고 있는지 공유도 하고, 고민들도 나눠요. 시장 환경이 워낙 빠르게 변화하고 그때그때 대응해야 하는 일이 많다보니 업무 우선순위가 실시간으로 바뀌기도 하는데, 리더와 1:1로 대화하면서 Sync를 맞추는거죠. 새로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하고 있는 일을 다 홀드하고 새로운 일을 시작한 적도 있어요.
조직장과의 1:1 미팅을 잘 활용하다보면 내가 하는 일의 목적과 방향, 숨겨진 맥락을 잘 공유받게 되고 일에 대한 이해가 깊어져요. 그러다보면 누구의 도움 없이 스스로 좋은 의사결정들을 잘 하게 되고요. 그래서 1:1 미팅을 통해 얻는 정보들이 굉장히 중요한 자산이 됩니다.
마이리얼트립에서 1:1로 일하는 모습

Q. 1:1 미팅을 하면서 조직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궁금해요.

크게 두 가지가 있어요. 첫째는, 앞서 말한 내용과 같은 맥락인데, 구성원들 본인이 어떤 일에 집중해야 하는지 얼라인먼트(alignment)가 이루어진다는 거에요. 저희 핵심 가치 5개 중 하나가 "임팩트에 집중"이에요. 스타트업 특성상 할 일이 넘쳐나는데 어떤 것부터 해야 할 지 고민될 때마다 임팩트에 집중하자고 해요. 팀원 입장에서는 어떤 게 더 임팩트 있는 일인지 판단하기 어려울 때도 있는데, 이 일을 왜 해야하는지, 회사가 지금 집중하고 있는 게 무엇인지에 대해 리더와 이야기를 나누면서 임팩트에 대한 판단을 할 수 있죠. 1:1 미팅을 여러 차례 경험할수록 자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지는 것 같아요.
둘째, 팀원의 고민을 이해하고 함께 해결해나갈 수 있어요. 겉으로 보기에는 문제없는 팀원들이 갑자기 퇴사 의사를 비추는 경우 있잖아요. 매일 얼굴을 보더라도 그 사람의 고민이나 속내까지 파악하는 건 어려운데, 1:1 미팅은 오로지 팀원에게만 집중하는 시간이다 보니 팀원이 갖고 있는 고민에 대해 깊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죠. 고민을 함께 해결해 나갈 수 있어서, 리더들은 1:1 미팅이 팀원의 리텐션(retention)에도 도움이 되는 것 같다고 하세요.
마이리얼트립에서는 구성원들에게 이렇게 1:1 피드백 가이드를 드려요.

1:1 미팅 활성화를 위한 노하우

Q. 1:1 미팅을 도입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하고 있는 곳들이 많아요. 마이리얼트립은 1:1 미팅을 어떻게 시작하게 되셨어요?

저희 1:1 미팅 문화는 경영진과 상위 리더들, 즉 리더십 팀으로부터 출발했어요. 마이리얼트립에서는 리더들에게 중요하게 요구되는 것 중 하나가 팀원들의 성장 지지자 역할이에요. 경영진 분들이 리더들의 성장을 위해 피드백을 했던 가장 효과적인 도구가 1:1 미팅이었던 거죠. 비단 일에 대한 의사결정 뿐 아니라, 개인적인 고민과 성장에 대한 이야기로 주제가 확대되면서 1:1로 광범위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게 되었던 것 같아요. 경영진과 상위 리더분들이 1:1 미팅을 통해 많은 유익을 경험하다보니, 팀원들과의 1:1 미팅도 자연스럽게 우리만의 일하는 방식으로 자리잡은 것 같아요. 지금도 경영진과 리더들의 캘린더를 보면 1:1 미팅으로 정말 가득차있는데요, 저희에게 1:1 미팅은 정말 중요한 일과 중 하나라는 걸 보여주죠.
1:1 미팅 일정으로 가득 차있는 마이리얼트립 CTO 캘린더

Q. 바쁜 일과 중에 1:1 미팅 시간을 내기가 쉽진 않을 것 같은데, 그럼에도 1:1 미팅이 활성화되는 노하우가 있나요?

피드백을 잘 받고 있다고 느끼는가에 대해 주기적으로 서베이를 하고 그 결과를 리더들에게 공유해요. 3개월 단위로 '일하는 방식에 대한 서베이'를 하고 있어요. 여기에 피드백에 관련된 문항이 있어요. 스스로 느끼기에 '충분한 피드백을 받고 있는지'와 '퀄리티 있는 피드백을 받고 있는지' 이 두 개 질문을 던져요. 각 팀의 서베이 현황은 리더들에게 참고할 수 있는 객관적인 지표로 드리고 있고요. 전사 지표와 우리 팀의 현주소를 비교하며, 더 활발하게 피드백을 해야겠다고 느끼시는 것 같아요.
마이리얼트립은 '일하는 방식에 대한 서베이'의 일환으로 피드백을 잘 받고 있는지 질문해요.

레몬베이스 사용 후기

Q. 레몬베이스를 사용하기 전에도 1:1 미팅을 잘 하고 계셨는데, 어떤 점이 힘들어서 툴을 도입했나요?

미팅 내용이 기록으로 남지 않는다는 게 가장 불편했어요. 레몬베이스 도입 전에도 1:1 미팅을 계속 하기는 했지만 기록으로 남기는 사람이 있고 아닌 사람이 있고, 기록을 남기더라도 개인 메모장, 메신저 등 채널이 중구난방이었거든요. 그래서 똑같은 이야기를 해도 서로 기억하는 핵심적인 메시지가 다르거나, 나는 충분히 설명했다고 생각했는데 상대 입장에선 다르게 해석하는 경우들이 있었어요. 회의록처럼 디테일하게는 아니더라도 기록을 남겨야 1:1 미팅을 한 사람들끼리 동기화가 될 거라 생각했고, 그래서 레몬베이스를 도입했어요.
레몬베이스에선 1:1 미팅 보드에선 어젠다와 메모를 남길 수 있어요.

Q. 시스템 도입 시 어려운 점은 없으셨나요?

기록에 대한 부담을 느끼는 리더들이 있었어요. 1:1 미팅을 기록이 필요해서 레몬베이스를 도입했지만 리더 입장에서는 바쁜 와중에 기록까지 챙기는 게 부담이 됐던 것 같아요. 왜 1:1 미팅 기록을 남겨야 하는지에 대해 최대한 자세히 가이드를 드리고 지속적으로 설명을 드렸어요. 구성원 분들도 직접 해보면서 기록을 쌓아나가는 게 중요하다는 걸 체감하신 것 같고 이제는 모두 잘 쓰고 있어요.

Q. 실제로 도입 후 어떤 점이 좋아지셨어요?

앞서 말한 것처럼 모두가 1:1 미팅 내용을 한곳에 기록하고 히스토리를 편하게 쌓을 수 있게 되었어요. 레몬베이스의 또 다른 좋은 점은, 전사 1:1 미팅 현황을 통계로 파악할 수 있다는 점이에요. 예전에는 감에만 의존했어야 했는데, 지금은 데이터로 각 조직의 이슈들을 파악할 수 있어요. 그리고 이 현황들을 리더분들께 공유드림으로써, 리더분들이 현재 위치를 객관화하고 스스로 동기부여 되면서 1:1 미팅을 더 활발히 하게 되는 효과가 있는 것 같아요.
레몬베이스에선 특정 기간 내 1:1 미팅을 몇 번 했는지 등 통계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어요.

Q. 구성원 분들도 1:1 미팅 기능을 좋아하시나요?

저희 구성원 분들은, 꾸준히 쌓이는 기록들이 개인의 성장 일지처럼 느껴진다고들 하세요. 내가 어떻게 변화했고 어떻게 성장했는지를 알 수 있어서 뿌듯해하시는 분들도 많아요. 또, 레몬베이스 '추천 어젠다' 기능에 대한 반응이 되게 좋아요. 더 의미 있는 1:1 미팅을 하려면 전엔 어떤 이야기를 나눌지 미리 생각을 하는데, 어떤 이야기를 해야될지 모르는 경우도 많아요. 그 때 '추천 어젠다'를 통해 힌트를 얻게 되는 것 같아요.
레몬베이스엔 효과적인 1:1 미팅을 위한 80여 개의 추천 어젠다가 마련되어 있어요.

이런 기업에 추천해요!

Q. 마지막으로, 레몬베이스를 어떤 기업들에게 추천하고 싶나요?

빠르게 움직이고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해야 하는 조직에게 추천합니다. 이런 조직일수록 정보의 유통이 빨라야 올바른 의사 결정을 할 수 있잖아요. 그러기 위해선 리더, 팀원, 동료들 간 소통이 정말 중요한데 레몬베이스 1:1 미팅 기능을 이용하면 즉각적인 피드백을 주고 받고 깊이 있게 소통할 수 있죠. 또, 시시각각 변하는 시장 환경에서 조직의 방향이나 목표가 바꼈을 때 그걸 구성원들에게 신속하면서도 섬세하게 전달할 수 있는 도구라고 생각해요.
 레몬베이스는 회사와 구성원의 건강한 성장과 성과 관리를 지원하는 비즈니스 소프트웨어(SaaS)를 제공합니다. 1:1 미팅, 360도 리뷰, 수시 피드백, 그리고 OKR 등 목표 관리를 웹 기반으로 편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레몬베이스 서비스 무료로 체험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