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

구성원의 성장을 위한 리뷰의 한끗 - 더 의미있는 리뷰, 어떻게 하면 될까요?

By
김안나 (Head of People Science) anna@lemonbase.com
Tag
리뷰
피드백
Tips
Updated
2021/07/01
6~7월에 진행하는 상반기 리뷰는 지나온 반년을 정리하고 남은 한 해를 재정비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입니다. 소중한 기회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리뷰의 기본 계획에 한 끗을 더하는 디테일이 있으면 좋을텐데요. 구성원의 성장을 목적으로 상반기 리뷰 진행을 계획하고 있는 HR Professional 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가이드를 정리했습니다. 피드백과 관련한 구성원 코칭에 고민이 있는 분들에게 참고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피드백을 어려워하는 구성원을 위한 리뷰 작성 가이드

1.
좋은 피드백은 상황(Situation)-행동(Behavior)-결과(Impact)를 담아야 합니다.
상황(Situation): 어떠한 판단을 내렸던 근거가 되어주는 상황을 설명합니다. 어떤 상황 때문에 리뷰 대상자에게 피드백을 주어야겠다고 생각했는지 돌아본 다음, 구체적으로 상황을 먼저 알려주세요.
행동(Behavior): 앞서 설명한 상황 속에서 리뷰 대상자가 보인 행동을 의미합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행동을 했고, 어떤 의견을 이야기했는지, 또는 어떤 선택을 내렸는지를 알려주세요.
결과(Impact): 리뷰 대상자의 행동이 만들어낸 결과를 의미합니다. 반드시 눈에 보이는 결과가 아니어도 좋습니다. 리뷰 대상자의 행동이 팀과 동료들에게 미친 영향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상황-행동-결과를 구체적으로 적는 것은, 피드백을 하는 이유를 충분한 맥락으로 설명하고, 리뷰의 정확성 및 리뷰 대상자의 피드백 수용도를 높이기 위해 중요합니다.
동료와 리더에 대한 리뷰를 작성할 때, 구체적인 개선 방안까지 피드백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내가 경험한 적 없는 일을 하는 동료와 리더라면 더욱 그럴텐데요. 의미있는 솔루션/대안을 제시하지 못하더라도, 개선 또는 강화가 필요한 점을 상황-행동-결과의 구조에 맞추어 쓸 수 있다면, 피드백으로써 충분한 의미가 있습니다.
2.
상대방을 정의하거나 판단하지 말고, '내 느낌과 생각을 설명'해주세요.
친구나 가족에게 화가 났을 때 상대방의 행동을 지적하며 비난하지 말고, 상대방의 행동으로 인해 내가 느낀 감정이나 들었던 생각을 설명하라는 이야기를 한 번쯤 들어본 적이 있을 겁니다. 상대방에게는 내가 알지 못하는 상황의 맥락과 행동의 이유가 있을 텐데, 우리는 그 모든 것을 알지 못하기 때문에 내가 '알 수 있는 나의 생각과 감정'에 대해서만 이야기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피드백도 마찬가지입니다. 누군가 탁월한 행동, 반대로 개선이 필요한 행동을 했다고 판단했더라도 우리는 그를 100%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모든 것을 안다는 듯이 그 사람의 성격을 정의하거나, 능력의 수준을 판단하지 말고, 해당 행동을 보고 내가 생각하고 느낀 것만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 받는 사람이 한층 더 신뢰도 높은 피드백이라고 인식할 수 있을 것입니다.
3.
장점에 조금 더 집중해주시면 좋습니다.
학습(Learning)을 통한 성장을 하기 위해 우리는 가지고 있지 못한 새로운 것을 배우고 익혀야 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사실 학습은 자기 자신이 이미 가지고 있는 재능과 역량을 발견하고, 그것을 이해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고 합니다. 이를 리뷰에 대입해보면, 상대방이 이미 가지고 있는 장점을 발견해주고, 그것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피드백이 학습을 통한 성장을 위해 더 유용할 수 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마커스 버킹엄 ADP 연구소 인사평가연구 부서장과 애슐리 구달 시스코 수석 부서장이 하버드비즈니스리뷰(HBR)을 통해 기고한 바에 따르면, 사람의 두뇌는 이미 강한 영역을 더욱 강화시킨다고 합니다. 뉴런과 시냅스의 연결이 이미 촘촘한 영역에서 더 많은 뉴런과 시냅스를 발달시키는 것이죠. 따라서 빠르게 성장하고 싶을 때, 우리는 우리가 현재 지니고 있는 역량에 먼저 집중해야 합니다.
단점에 집중할 때와 장점에 집중할 때 우리 몸의 자율신경 또한 다르게 반응합니다. 단점에 집중할 때는 우리 몸의 부교감신경이 자극되고 부교감신경은 '투쟁-도피(Fight or Flight) 반응'을 보이는 반면, 장점에 집중할 때는 우리 몸의 교감신경이 자극되어 몸과 마음이 편안해지고, 생각이 더욱 개방적으로 변해 학습 효과가 커지는 '휴식과 소화(Rest and Digest) 반응'이 나타납니다.
레몬베이스 팀이 제안하는 가이드 활용법 <피드백을 어려워하는 구성원을 위한 리뷰 작성 가이드>가 리뷰에 참여하는 구성원 대상 코칭에 도움이 되길 기대합니다. 리뷰 이후 활동도 계획 중이라면 <리뷰 이후 구성원과 회사의 성장을 연결할 수 있는 활동 가이드>도 읽어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리뷰 이후 제도 설계에 참고가 되길 기대하며 정리했습니다.
Related Articles
Search

More to Read

레몬베이스는 회사와 구성원의 건강한 성장과 성과 관리를 지원하는 비즈니스 소프트웨어(SaaS)를 제공합니다. 상호 피드백 및 360도 리뷰, 1:1 미팅, OKR 등 목표 관리를 웹 기반으로 편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레몬베이스 서비스 자세히 살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