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

여름에도 리뷰를 해야 하는 이유 - 지금을 놓치면 12월에 후회하실지 모릅니다

Updated
2021/07/01
Tag
리뷰
Tips
By
추가영 (Content Manager) gaby@lemonbase.com 김안나 (Head of People Science) anna@lemonbase.com
무더운 날씨 탓에 여름이면 많은 회사들이 잠시 '소강 상태'에 빠지곤 합니다. 그래서 여름 휴가를 떠나기 전 상반기 리뷰를 진행하는 것만으로도 타사보다 앞서 나가기 위한 준비를 할 수 있는데요. 휴가 후 미리 수립된 하반기 목표와 실행 계획에 따라 빠르게 업무에 복귀할 수 있다는 것뿐만 아니라, 상반기 리뷰 결과를 기반으로 성과를 개선할 시간이 충분하다는 것 또한 동기 부여에 도움이 됩니다. 여전히 한 해를 마무리하는 '하반기(연말) 리뷰'만 하는 회사가 많습니다. 하지만 여론조사업체 갤럽의 조사에 따르면 전통적인 방식의 연말 리뷰 결과가 성과 개선을 위한 동기 부여로 이어진다고 답한 매니저는 응답자의 8%에 불과했습니다. 연말 리뷰는 승진이나 해고와 같은 인사 결정 혹은 보상과 직결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성과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명확히 공유하고 이를 위한 실행 계획을 수립하기엔 상반기 리뷰가 시기상 더 적합합니다.
🍋
상반기 리뷰의 장점 1. 지난 반년간의 기억이 비교적 생생하기 때문에 더 정확하고 상세한 리뷰를 작성할 수 있음 2. 연말 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점검하고, 개선을 위한 미래지향적 대화를 나눌 수 있음 3. 연말 리뷰에서 서프라이즈(surprise)를 막을 수 있는 기회로, 문제를 공유하고 기대치 조정이 가능함
상반기 리뷰를 통해 '연말에 한번 받은 리뷰'가 불공정하거나 부정확하다고 느낄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상반기 리뷰 결과를 놓고 대화를 하면서 평가 항목에 대한 '예고'가 이뤄지고, 개선되어야 할 영역에 대해서도 정확히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죠. 이제 막 상반기를 마무리한 지금이야말로 구성원들이 향후 6개월 동안 좀 더 성과를 내고 목표한 바를 성취할 수 있도록 동기 부여하고, 필요하다면 하반기의 목표를 논의/조정하면서 계획을 조율할 수 있는 시기입니다. 그래서 남은 하반기를 염두에 두고 '좀 더 구체적이고 바로 실행에 옮길 만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의 내용을 읽고, 어떻게 리뷰를 준비해야할지 고민이 시작됐다면 이 글을 끝까지 읽어보시길 추천합니다.
리뷰는 보통 구성원의 개발 혹은 평가 두 가지 목표를 가지고 진행합니다. 일반적으로 상반기 리뷰는 '구성원의 개발'에 좀 더 초점을 두고 설계합니다. 구성원의 개발을 목표로 상반기 리뷰를 하면 하반기(연말) 리뷰만 진행하는 것에 비해 주기가 짧기 때문에 더 정확하고 상세한 리뷰를 작성할 수 있고, 성과 개선을 위한 대화를 나누고 실행할 수 있는 시간이 충분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건설적인 피드백'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이 상반기 리뷰의 핵심입니다. 리뷰를 받고 구성원은 앞으로 성과를 내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상반기 리뷰 어떻게 준비할까?

Step 1. 리뷰 목적 정하기

보통의 리뷰는 구성원의 개발(development) 혹은 평가(evaluation) 두 가지 목표를 가지고 진행합니다. 두 가지 모두를 공통 목표로 가질 수도 있고, 하나의 목표만을 위한 리뷰를 설계할 수도 있을텐데요. 일반적으로 상반기 리뷰는 '구성원의 개발'에 좀 더 초점을 두고 설계합니다.
만약 상반기 리뷰가 구성원의 개발을 위해 진행된다면, 조직 내 구성원 간 '건설적인 피드백'이 자연스럽게 흐를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리뷰가 끝났을 때, 구성원들은 내가 앞으로 성공적으로 일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또한 구성원 스스로가 나의 역할과 경력을 어떻게 계속 발전시켜나갈 수 있을지에 대해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세우는데 리뷰의 결과가 도움이 되어야 합니다.

Step 2. 리뷰 대상자와 작성자 정하기

먼저 누가 리뷰를 받을지를 정하고, 정해진 대상자들에게 누가 리뷰를 할지 결정합니다. 성과 리뷰를 보다 공정하게 진행하고, 좀 더 종합적인 관점으로 피드백을 모으기 위해서는 적어도 2개 이상의 관점으로 리뷰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360도(셀프-동료-하향-상향) 리뷰를 모두 진행하는 것이지만, 상반기 리뷰로 과도하게 느껴진다면 셀프-동료 리뷰를 기본으로 설계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Step 3. 리뷰 질문 정하기

상반기 리뷰에서 활용하면 좋을 리뷰 질문을 정리했습니다. 동료 리뷰의 경우, 함께 일하는 과정에서 성공적이었던 경험과 힘들었던 경험을 회고할 수 있는 질문과 동료의 강점과 앞으로의 기회를 피드백으로 녹여낼 수 있는 미래지향적 질문을 종합적으로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회사가 강조하는 가치(Value)가 있다면 이를 동료 리뷰의 질문에 활용해보는 것도 좋고요. 여러 질문을 구조화하기 어렵다면, 동료 리뷰의 경우 피드백에 초점을 맞춘 Stop-Start-Continue 질문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셀프 리뷰 질문 예시
지난 반기의 성과 중 어떤 것이 가장 자랑스럽나요?
올해의 목표를 현재 어느 정도 달성했나요? 지난 6개월을 스스로 어떻게 평가하나요?
하반기에 무엇을 다르게 하면 좋을까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성장을 위해 앞으로 6개월 간 반드시 이루고 싶은 한 가지는 무엇인가요?
회사의 핵심 가치 중 스스로 가장 잘 실천한 것은 무엇인가요?
현재 업무상 가장 도전적이라고 느끼는 것은 무엇인가요?
회사에서 계속 성장하기 위해 스스로 개발하고자 노력하는 것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동료 리뷰 질문 예시
지난 반기 업무의 양과 질 측면에서 OOO 님의 기여도를 어떻게 평가하겠습니까? 왜 그렇게 생각하나요?
OOO 님은 지난 반기 동안 팀의 성공에 얼마나 기여했나요? 왜 그렇게 생각하나요?
OOO 님의 업무가 당신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어떤 영향을 미쳤나요? 왜 그런가요?
OOO 님이 우리 회사의 핵심 가치 중 가장 잘 실천한 것은 무엇인가요?
OOO 님이 우리 회사의 핵심 가치 중 앞으로 더 잘 실천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요?
OOO 님은 업무상 어떤 커뮤니케이션을 했나요? 그것은 당신의 일에 어떤 영향을 미쳤나요?
OOO 님은 어떤 강점을 가지고 있나요?
OOO 님이 앞으로 6개월 동안 더 큰 기여를 하기 위해 성장이 필요한 한가지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질문까지 정리가 되었다면, 리뷰를 시작할 준비가 거의 다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리뷰의 익명성 여부, 리뷰를 공유하는 방식 등 세부적인 사항들에 대해 정리를 마친 뒤 리뷰를 시작하시면 됩니다. 익명성 여부는 회사에서 지향하는 일하는 방식과 문화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하되, 리뷰 이후 1:1 미팅을 통해 좀 더 깊이있는 대화를 나누고 피드백을 주고 받는 것이 자연스러운 문화인 경우 '기명 리뷰'를 진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리뷰에 참여하는 구성원에게 줄 수 있는 피드백 가이드와 리뷰 이후 구성원의 성장을 위해 할 수 있는 활동은 연결된 아티클을 참고해주세요!
Related Articles
Search

More to Read

🍋 레몬베이스는 회사와 구성원의 건강한 성장과 성과 관리를 지원하는 비즈니스 소프트웨어(SaaS)를 제공합니다. 상호 피드백 및 360도 리뷰, 1:1 미팅, OKR 등 목표 관리를 웹 기반으로 편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