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 Library
home
리뷰
home
💬

리더를 설득하는 셀프 리뷰 작성법

Updated
2022/12/13
Tag
리뷰
1:1 미팅
Tips
By
이예영(Content Manager) cyan@lemonbase.com

셀프 리뷰 작성 가이드

셀프 리뷰(자기 평가)를 하면서 혹은 셀프 리뷰를 참고하여 하향 리뷰를 작성해야 할 때 이런 고충을 느낀 적이 있지 않나요? 셀프, 상향/하향, 동료 리뷰 등 다면평가를 도입하는 조직이 늘면서 셀프 리뷰 작성과 반영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목소리가 종종 들려옵니다.
피평가자(평가 대상자)는 보통 자신이 평가자로 참여한 셀프 리뷰의 내용이 타인의 평가에도 반영되길 바랍니다. 그렇기에 셀프 리뷰가 어떻게 반영되는지, 혹은 왜 반영되지 않았는지를 알 수 없다면 리뷰 작성의 동기가 떨어지죠. 다음 리뷰 주기에 셀프 리뷰를 작성할 때 건성으로 참여하게 될 수도 있을테고요.
평가자인 리더의 입장에선, 피평가자의 성과에 대해 셀프 리뷰를 작성한 당사자와 다른 시각을 갖고 있을 때 어떻게 시각의 차이를 잘 설명할 수 있을지 고민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애초부터 피평가자가 스스로를 더 ‘객관적으로’ 바라보았으면 좋겠다고 바라기도 합니다.
레몬베이스가 2022년 9~10월 진행한 ‘공정한 평가에 대한 인식 조사’에서도 자기 평가가 반영되는 경우가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더 공정한 평가에 가깝다고 생각하는 응답자가 전체의 78.23%에 달했습니다. *출처: 레몬베이스 <평가가 공정하다 / 공정하지 않다고 느끼는 이유에 대한 보고서>

셀프 리뷰의 설득력을 높이는 방법

셀프 리뷰의 내용이 반영되려면, 즉 자기 외의 평가자(들)에게 자신의 성과를 설득력 있게 드러내보일 수 있도록 셀프 리뷰를 작성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셀프 리뷰 작성 전 / 중 / 후로 나누어 유의해야 할 사항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셀프 리뷰 전
업무에 대해 꾸준히 기록한다.
평가자인 직속 리더와 정기적인 1:1 미팅을 통해 평소에도 업무 진행상황과 성과에 대해 대화를 나눈다.
셀프 리뷰 중
평가 기준, 제출 일정 등 제도 및 요건을 확인한다.
업무 기록을 살펴보며 큰 임팩트를 낸 성과를 선별해 작성한다.
셀프 리뷰 후
리더와 1:1 미팅을 통해 자신의 성과에 대해 구두로 설명할 기회를 갖는다.
셀프 리뷰 전
업무에 대해 꾸준히 기록한다.
평소에 꾸준히 개인 업무를 기록해두는 것이 정확한 사실을 리뷰에 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업무 일지를 쓴다면 ‘어떤 일정을 소화했다’는 단순한 사실뿐 아니라, 자신이 무엇을 했는지를 구체적으로 작성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테면 “기획회의”라고 명사만 쓰는 것이 아니라, “카드뉴스 발행주기 결정 및 기획(안) 공유”처럼 동사까지 쓰는 것이 어떤 일을 했는지 기억을 떠올리는 데 더 큰 도움이 되겠지요.
이때 기억하기 어려운 수치 등은 꼭 메모해두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고객 응대 직후에 “n분 동안의 대화를 통해 n개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제공했고, 대화를 나눈 뒤 고객의 만족도는 n점을 기록했다” 등을 간단히 메모해두면 자신의 업무에 대해 보다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평소에 기록해두면 셀프 리뷰를 작성하는 단계에서 스스로조차 최신 편향에 빠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평가자인 직속 리더와 정기적인 1:1 미팅을 통해 평소에도 업무 진행상황과 성과에 대해 대화를 나눈다.
리더와의 정기적인 1:1 미팅에서 업무 진행상황과 성과에 대해 대화를 나누는 것이 중요합니다. 업무를 진행하면서 장애물이 있다면 리더에게 도움을 구하기도 하고, 기대를 뛰어넘는 성과를 거두었다면 리뷰 기간 전에도 공유하고 인정 받을 수 있습니다.
리더가 전혀 몰랐던 새로운 사실을 셀프 리뷰를 통해 처음 접하게 되면 성과가 나오게 된 맥락을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셀프 리뷰의 설득력을 높이기 위해선 평가자인 리더에게 ‘서프라이즈’가 없도록 해야합니다.
셀프 리뷰 중
평가 기준, 제출 일정 등 제도 및 요건을 확인한다.
조직의 방침에 따라 리뷰 기간 동안 (a) 셀프 리뷰를 작성한 뒤 그 내용을 먼저 평가자에게 공유하여 참고하도록 할 수도 있고 (b) 셀프 리뷰와 동료 리뷰를 동시에 작성하여 셀프 리뷰는 본인 회고와 확인용으로만 작성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셀프 리뷰를 작성할 때는 제출 일정 등 요구사항을 미리 확인하여 작성 시간을 확보하고, 평가 기준, 평가 결과 활용 방안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혹 제시된 평가 기준이 모호하게 느껴진다면, 리더와 1:1 미팅을 하거나 인사팀에 문의하여 조직에서 정한 기준에 대해 다른 평가자들과 공통된 이해를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업무 기록을 살펴보며 큰 임팩트를 낸 성과를 선별해 작성한다.
셀프 리뷰를 작성할 때도 일반적인 글쓰기와 마찬가지로 개요를 먼저 짜야 중요한 내용을 빠뜨리지 않고 효과적으로 내용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개요를 작성할 때 우선 평소에 작성한 업무 일지, 위클리 셀프 리뷰 등의 기록을 살펴 자신의 업무를 되돌아보고, 업무의 결과로서의 성과를 나열하는 것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때 조직이 구성원 개인에게 기대한 성과, 직무를 기준으로 자신의 성취를 돌아보기 위해서 직무설명서를 참고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그런데 셀프 리뷰가 설득력을 가지기 위해선 단순한 업무와 성과의 나열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실제로 조직의 성과에 기여한, 임팩트가 큰 성과를 선별한 뒤 이 성과를 중심으로 리뷰의 근거를 제시해야 합니다.
셀프 리뷰의 구성 요소
셀프 리뷰의 개요 작성을 마쳤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작성해봅시다. 셀프 리뷰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은 (1) 해당 기간의 업무로 거둔 성취 (2) 약점에 대한 보완책 (3) 성과에 영향을 미친 외부요인 설명 등입니다.
(1) 성취를 강조한다
셀프 리뷰는 해당 기간 동안의 성취를 드러낼 수 있는 기회입니다. 성과를 작성할 때 정량화된 수치가 있다면 함께 제시해 리뷰의 객관성을 높이고, 이후 보상에 대한 근거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카드뉴스를 2주에 1번 발행하면서 소셜미디어 계정의 팔로워 수가 n% 증가했다는 식으로 수치를 더해 성과를 증명할 수 있습니다. 또, 셀프 리뷰 작성 과정에서 동료와 자신의 성과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것도 지나치게 주관적으로 리뷰를 작성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장치가 됩니다. 자신이 평소에 받은 피드백을 셀프 리뷰의 근거로서 활용할 수도 있겠지요.
(2) 자기 개발의 관점에서 실수와 약점을 언급한다
한쪽으로 치우친 평가가 되지 않기 위해서 자신의 취약점이나 실수에 대해서도 서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칫 자신의 치부를 드러내는 것이 아닐지 우려될 수 있으나, 실수에서 어떻게 배워나가고 있는지를 강조하여 작성하면 셀프 리뷰를 객관적으로 작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보여줄 수 있는 방법이 됩니다. 업무에서 어떤 실수를 했고, 이를 통해 무엇을 배웠으며 이 과정에서 근본적인 원인으로 드러난 자신의 약점이 있다면 어떻게 개선해나갈지 계획까지 담으면 셀프 리뷰의 신뢰성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3) 필요하다면 자신의 성과에 영향을 미친 외부환경에 대해 설명한다
자신의 업무 몰입을 방해한 외부적인 요인이 있다면 상황에 대한 설명을 덧붙여 성과를 내는 과정과 맥락에 대한 평가자의 이해를 도울 수 있습니다. 거시 경제 환경이나 경쟁자의 전략과 같이 통제하기 어려운 외부요인이나 조직 내의 문제를 짚어볼 수도 있겠지요. 하지만 이 과정에서 협업이나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갈등을 빚은 동료가 떠오르더라도 셀프 리뷰에서 타인을 비판하는 것은 목적에 맞지 않습니다. 셀프 리뷰는 어디까지나 자신에 대한 평가이기 때문입니다. 동료에 대한 피드백은 셀프 리뷰가 아닌 다른 채널을 통해 전달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짚어본 셀프 리뷰 작성 유의점이 잘 반영되었는지 제출 전에 아래의 체크리스트로 확인해보세요
작성한 셀프 리뷰 제출 전 체크리스트
모든 업무와 성과를 나열하기보다 임팩트가 큰 성취를 강조했는가?
자신의 성과를 뒷받침해 줄 구체적인 근거를 제시했는가?
성장의 계기로서 자신의 실수와 약점의 개선 방향을 서술했는가?
셀프 리뷰 후
리더와 1:1 미팅을 통해 자신의 성과에 대해 구두로 설명할 기회를 갖는다.
셀프 리뷰가 끝난 후 리더와의 1:1 미팅이 예정되어 있다면, 그 시간을 적극 활용해보세요. (필요하다면, 구성원이 혹은 리더가 1:1 미팅을 요청할 수도 있겠지요.) 서면으로 작성된 셀프 리뷰에 대해 구두로 부연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성과를 바라보는 자신의 관점을 리더에게 전달할 수 있지요.
평가자인 리더 역시 셀프 리뷰 내용 중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있거나, 판단 근거가 더 필요하다면 1:1 미팅을 통해 해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More to Read

 레몬베이스는 회사와 구성원의 건강한 성장과 성과 관리를 지원하는 비즈니스 소프트웨어(SaaS)를 제공합니다. 1:1 미팅, 상호 피드백 및 360도 리뷰, OKR 등 목표 관리를 웹 기반으로 편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레몬베이스 서비스 자세히 살펴보세요.